유튜브 타임스탬프란 유튜브 동영상의 내용에 따라 동영상의 구간을 나눠서 관심있는 주제를 쉽게 확인, 접근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동영상의 재생바에서 타임스탬프별로 나눠진 구간 길이를 확인할 수 있고, 이동시마다 해당 타임스탬프의 주제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동영상을 설명하는 더보기 글에 각 타임스탬프별 시간과 제목이 적혀져 있어서 한 눈에 동영상의 구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임스탬프는 타임라인, 챕터 구간 나누기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지고 있지만 정확한 기능의 이름은 유튜브 타임스탬프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재생바에서 현재 보고 있는 구간의 타임스탬프 제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재생바에서 이동할 구간별 제목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보기에서는 설정된 타임스탬프의 구간 시간대와 제목을 볼 수 있습니다. 시청자는 더보기 글에서 설정된 시간을 클릭시 바로 해당 동영상 구간으로도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유튜버라면 시청자에게 동영상의 흥미와 어떤 구성으로 제작되었는지 한눈에 소개해줄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 타임스탬프 설정 방법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타임스탬프는 반드시 해당 구간의 시작 시간과 함께 구간의 제목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때 시간과 제목의 순서는 상관이 없으나 반드시 한 줄에 기입해야 합니다.
[시간 이후 제목] 타임스탬프 설정 가능 | [제목 이후 시간] 타임스탬프 설정 가능 |
00:00 인트로 00:15 제품소개 |
인트로 00:00 제품소개 00:15 |
√ 타임스탬프의 구간의 시간대는 함께 기입한 시작 시간부터 다음 타임스탬프 구간 주제 시작시간까지가 됩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경우 인트로는 동영상의 00:00부터 00:15초까지의 구간으로 표시됩니다.
√ :를 기준으로 앞의 숫자는 분을 의미하며 뒤의 숫자는 초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1:23의 타임스탬프의 경우 11분 23초에 시작됨을 알 수 있습니다.
√ 타임스탬프의 시간 표시 방식은 00:00와 같은 4자리 형식과 0:00와 같은 3자리 형식 모두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분 30초에 챕터 구간을 설정하고 싶다면 01:30으로 기입하거나 1:30으로도 기입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에서 동영상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2. 파일 선택을 누르고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3. 제목을 기입하고 동영상 설명 란에 타임스탬프를 입력합니다.
4. 동영상을 최종적으로 게시합니다.
5. 유튜브 타임스탬프가 설정되어 동영상 및 더보기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크리에이터 페이지를 들어갑니다.
2. 이미 공개 업로드된 동영상의 세부정보를 클릭합니다.
※ 더 쉽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이미 업로드된 동영상 페이지에서 우측의 동영상 수정을 누르셔도 됩니다.
3. 동영상 세부정보 설명란에서 타임스탬프를 작성한 후 저장합니다.
4. 이미 업로드 된 동영상에서도 타임스탬프가 적용됩니다.
만약 유튜브 타임스탬프 설정시 앞 부분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외시켜주기 위해 00:02 인트로로 지정해주었다면 타임스탬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첫 챕터는 00:00 또는 0:00을 기입해야 합니다.
타임스탬프의 각 구간의 길이가 10초가 되지 않을 경우 타임스탬프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앞에 작성한 구간 시작시간보다 최소 10초를 더해서 다음 구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00:00 시작]으로 타임스탬프를 설정한 경우 제목이 붙은 3글자가 되지 않음으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00:00 소개 파트]로 기입하더라도 붙은 3글자가 아님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개 파트"와 같이 제목의 붙은 글자수가 부족하다면 "소개파트"와 같이 글자를 붙혀 해결하거나 새로운 제목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00:00 777]과 같이 글자가 아닌 숫자의 경우 붙은 세자리 수이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타임스탬프로 나눠지는 동영상의 구간은 최소 3개 이상이 되야 함으로 시간과 제목이 3줄이상 들어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