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설정을 통해 무선 이어폰이나 차량을 연결할 수 있는데, 이 때 오디오를 전송해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기술이 블루투스 코덱입니다. 소리를 그대로 블루투스 연결 기기에 전송하기에는 속도나 용량이 감당되지 않기 때문에 대역폭을 절약하기 위해서 오디오 신호를 코덱으로 압축한 후 전송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연결된 블루투스 기기와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동일한 블루투스 코덱을 이용하여야 하며, 만약 연결 기기에서 블루투스 코덱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블루투스를 통한 오디오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허용 가능한 코덱을 찾고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변경을 통해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에서는 기본적으로 SSC(Scalable Codec)을 이용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블루투스 기기에서 지원하는 범용적인 코덱이기 때문에 코덱이 맞지 않아서 사용하지 못할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SSC는 범용적인 연결을 위함이기 때문에 고품질의 오디오 성능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블루투스 기기에서 SSC 외에 다른 코덱을 지원한다면, 고음질과 딜레이 없는 깔끔한 고성능 코덱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변경 방법

2.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설정 안될 때 해결 방법

3. 블루투스 코덱 종류 및 설명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변경 방법

1. 갤럭시에서 설정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휴대전화 정보를 누릅니다.

3. 소프트웨어 정보를 클릭합니다.

 

 

4. 빌드번호를 7번 연속으로 클릭하여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5. 설정 홈 하단에 생겨난 개발자 옵션을 클릭합니다.

6.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찾은 후 눌러줍니다.

 

 

7. SBS, AAC, aptX, LDAC, Scalable Codec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8. 확인을 누르면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이 변경됩니다.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선택이 안될 때 해결 방법

위의 코덱 선택화면에서 SBS를 제외한 다른 코덱에 체크가 되지 않을 경우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1. 블루투스를 실행합니다.

2. 기기를 클릭하여 블루투스로 연결합니다.

3. 위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 실행에서 코덱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블루투스 활성화 후 기기와 연결되어 있어야지만 코덱 변경이 가능합니다. 연결 후에도 선택이 되지 않는 코덱은 스마트폰 또는 연결 기기에서 지원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갤럭시 블루투스 코덱 고정은 불가능하며 기기 연결 해지시  다시 SBC 코덱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따라서 사용할 때마다 원하는 코덱을 변경 해주셔야 합니다.

 

블루투스 코덱 종류 및 설명

① SBC: 블루투스 장치들이 범용적으로 지원하는 코덱으로 고정되지 않은 전송률을 가지고 MP3와 비슷한 음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압축률이 낮기 때문에 전송 지연이 다소 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② AAC: MPEG4 규격의 오디오 코덱으로 사용되며 애플의 여러 기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코덱입니다. 그래서 에어팟, 아이패드, 아이폰 등의 기기에서는 aptX 코덱을 지원하지 않으며 SBC와 AAC 코덱을 지원합니다.

 

③ aptX: SBC 이후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코덱으로 오디오는 CD급 384 kbps MP3급과 압축률 4:1로 전송 지연 시간이 다소 긴 편입니다. 그래서 동영상이나 게임에 이용할시 스크린에 비해서 소리가 뒤쳐지며 안맞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④ LDAC: 소니에서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음원을 블루투스 기기에서 재상하기 위해 개발한 손실 압축 음원 코덱입니다. 그래서 소니에서 출시되는 대다수의 무선 기기에서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SBC 코덱에 비해서 3배나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고음질을 보장해주며, 낮은 전송률로 원활한 블루투스 송신이 가능하여 고음질 및 저레이턴시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⑤ Scalable Codec: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오디오 코덱으로 전송보다 연결성을 중시하는 코덱입니다. 따라서 갤럭시, 버즈 등의 삼성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갤럭시-버즈와 같이 삼성제품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Scalable Codec 코덱이 설정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