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를 사용하거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때 와이파이는 사용량과 상관없이 얼마나 이용하든 무료라는 장점이 있지만 와이파이가 설치된 장소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제한 사항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네비게이션, 길찾기 등 야외에서는 어쩔 수 없이 모바일 데이터 기능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렇게 사용된 통신사 모바일 데이터는 가입된 요금제에 따라서 월 사용량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을 꼼꼼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제공되는 요금제 데이터를 모두 소모하였다면 이 후부터는 사용량에 대해서 요금이 가산되거나, 속도가 제한되어서 답답한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월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관리하는 것은 필수인데, 이 때 갤럭시 사용자의 경우 데이터 사용량 확인 기능을 이용해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 확인은 매월 정확한 데이터 사용량(GB)를 보여주며 사용자가 설정한 사용량에 따라서 경고 알림, 사용 제한을 설정할 수 있고 데이터 절약모드를 활성화하여 사용량을 큰 폭으로 감소시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방법과 추천드리고 싶은 설정 및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 초기화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작성해보았습니다.
1. 갤럭시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연결 탭을 클릭합니다.
3. 데이터 사용을 누릅니다.
4.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된 모바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1월1일부터 현재까지 22.35GB를 이용한 것으로 조회됩니다. 저의 경우 통신사 요금제가 매달 80GB까지 제공되기에 말일이 되기 전 80GB가 초과되지 않도록 데이터 사용경고와 사용제한 기능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본문 아래에서 계속 설명드리니 참고해서 적용해보세요.
이번 달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가장 많은 앱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반면에 내가 별로 이용하지 않는 앱이라면 백그라운드상에서 실행되지 않고 인터넷을 계속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별로 이용하지 않는 앱이 모바일 데이터를 많이 소모한다면 삭제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데이터 사용 페이지에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클릭합니다.
△ 하단 목록에서 이번 달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높은 앱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달이 아닌 지난 달의 정보를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상단의 기간▼ 표시를 누릅니다.
△ 이전 달 이용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사용량이 높은 앱 순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에서는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뿐만 아니라 와이파이 사용량도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의 경우 사용량이 많다고 요금이 부과되는 것은 아니지만 나의 사용 습관을 확인하거나 모바일 데이터와 비교해서 얼마나 사용하는지 판단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사용 페이지에서 Wi-Fi 데이터 사용량을 클릭합니다.
△ 와이파이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와이파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앱 순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데이터 절약모드란 백그라운드에서 앱이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차단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때 절약모드를 켰을 때에도 내가 설정한 앱들은 백그라운드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화면이 꺼져도 항상 사용해야 하는 음악 앱 등을 설정해주세요.
1. 데이터 사용 페이지에서 데이터 절약 모드를 클릭합니다.
2. 지금 켜기를 활성화합니다.
3. 데이터 절약 모드 사용 중일 때 데이터 사용 허용됨을 누릅니다.
4. 백그라운드 사용을 허용할 앱을 활성화합니다.
1. 데이터 사용 페이지에서 데이터 측정일 및 사용량 경고를 누릅니다.
2. 데이터 경고를 클릭합니다.
3. 경고 안내를 받을 사용량 GB를 설정합니다.
저는 50GB를 데이터 경고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래서 매달 사용량이 50GB를 넘게되면 갤럭시 상단바 및 팝업으로 경고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사용한도 설정을 활성화합니다.
5. 데이터 사용한도 사용량 GB를 설정합니다.
데이터 사용한도에 도달하게 되면 모바일 데이터 기능이 자동으로 꺼지게 되며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저는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사용량을 넘지 않기 위해서 설정해서 사용중입니다.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 초기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는 측정일을 변경하여 현재까지 기록된 데이터 사용량을 초기화하는 방법이며 두번째는 기록된 정보를 완전히 초기화하여 0GB부터 시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아이폰과 달리 갤럭시에서는 데이터 사용량 초기화 기능을 별도로 지원해주고 있지 않고 있어서 아래 두가지 방법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1. 설정앱>연결>데이터사용을 클릭합니다.
2. 데이터 측정일 및 사용량 경고를 누릅니다.
3. 데이터 측정 시작일을 클릭합니다.
4. 데이터 측정 시작일을 변경합니다.
5. 설정한 다음 날짜에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이 초기화됩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삼성 서비스 센터에서도 권장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1. 갤럭시에서 설정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일반 탭을 클릭합니다.
3. 초기화를 누릅니다.
4.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5. 초기화를 클릭합니다.
6.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 데이터가 초기화됩니다.
모든 설정 초기화,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접근성 설정 초기화를 사용할 경우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해줘야 합니다. 단점은 완전히 공장 초기화를 진행시키기 때문에 나의 갤러리, 설치 앱, 로그인 계정 등의 모든 정보가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화를 진행하시기 전 중요한 자료는 백업을 해두신 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