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프리는 One UI 3.1 업데이트 이후 개편된 기능으로 기존의 데일리가 개편된 멀티미디어 서비스입니다. 실행시 첫번 째 홈 화면을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이용시 삼성 계정과 연동하여 약관 동의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다양한 주제의 뉴스들을 헤드라인 형식으로 보여주며, 클릭시 인터넷과 연결되어 본문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삼성 프리를 이용하면 별도의 뉴스 앱,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아도 현재의 속보 및 이슈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하지만 삼성 프리로 뉴스를 보는 것이 불편하거나, 홈의 첫번째 화면에서 잘못된 조작시 왼쪽으로 스와이프가 되면 바로 실행된다는 점이 단점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프리 기능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였으나, 생각보다 불편한 점이 더 많다고 느껴서 삼성 프리 삭제를 해주었습니다. 다만, 삼성 프리의 경우 기본 UI 내부적으로 작동되는 서비스임으로 완전한 삭제가 아닌 비활성화를 통해 홈화면 실행 기능을 꺼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 프리를 없애고 싶을 때엔 나의 관심사 정보가 수집처리되기 때문에 탈퇴 후 기능을 비활성화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삼성 프리가 삭제되면 더이상 홈 화면 스와이프 기능이 사용되지 않으므로 자동 실행의 불편함을 해소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1. 첫번째 홈화면 탭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하여 삼성 프리를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 더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3. 개인정보에서 Samsung Free 탈퇴를 누릅니다.
4. 다시 한번 탈퇴를 누르면 관련 데이터가 모두 지워집니다.
5. 홈 화면에서 빈 공간을 길게 누릅니다.
6. 실행된 홈 화면 편집 페이지에서 첫번째 탭으로 이동합니다.
7. Samsung Free의 바를 눌러 비활성화합니다.
8. 삼성 프리가 꺼지게 되면 홈 화면 페이지에서 삭제됩니다.
9. 이제 첫번째 홈화면 탭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를 하여도 삼성 프리가 실행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