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가 집에서 간단하게 체크해볼 수 있는 색맹검사 및 시력 테스트 앱과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정확한 눈의 시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안과나 안경점에 가셔야 합니다. 다만 집에서 대략적인 나의 시력을 알고 싶으시다면 어플리케이션과 사이트로도 충분히 가능하며, 색맹검사의 경우에는 전문 진단을 받지 않고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시력 테스트의 경우에는 적절한 거리유지와 시력판이 필수이기 때문에 시력 테스트 앱에서는 진단이 어려워 사용을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니터가 큰 컴퓨터에서 시력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스마트폰에서는 색맹 테스트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맹이란 눈으로 보았을 때 색을 구별하지 못하고 혼동되는 경우입니다. 대다수 청색과 황색, 적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수치상으로는 남성의 경우 12명 중 1명, 여성은 200명 주 1명 꼴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색맹의 원인은 눈에 있는 색소 문제로 발생됩니다. 눈에 있는 추상체에서 파장의 빛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경우 특정한 색을 구별하지 못하게 되며, 추상체에 색소가 전혀 없을 때에는 색맹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상이라면 3색광인 적색, 녹색, 청색을 잘 구분할 수 있지만, 예를 들어서 녹색 광색소가 없어서 인식을 못하면 적색,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색맹이 됩니다. 이렇듯 광색소의 부족한 색소에 따라서 해당 색소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것이 색맹의 원인입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색맹 테스트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이름을 설정한 뒤 Start Test!를 클릭합니다.
3. 보이는 숫자를 enter number에 작성하고 check!를 누릅니다.
4. 15 가지 색맹테스트 결과를 확인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시력검사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의 경우 정확한 시력 검사를 위한 거리 확보가 불가능하고 시력검사표를 전체 화면에서 확인할 수 없어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시력 테스트를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1. 컴퓨터에서 시력 테스트를 할 수 있는 etetest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검사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3. 화면에 실제 100원 동전을 대고 확대 및 축소를 눌러서 표시된 100원 디스플레이와 크기를 맞춥니다.
4. 3M 떨어진 곳에서 시력을 측정하며 한쪽 눈을 가리며 번갈아가며 측정합니다.
5. 마우스 휠을 조작해서 위, 아래로 시력판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시력측정은 큰 시표부터 작은시표 순으로 진행합니다.
√ 배열된 문자 및 그림을 적어도 3개 이상은 읽어야 시력이 인정됩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눈부터 테스트를 진행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