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가 올바른 노푸 방법과 샴푸없이 물로만 씻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샴푸에는 여러가지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데 그 중에서 계면활성제의 유해성이 부각되면서 노푸 열풍이 불기 시작하였습니다. 계면활성제는 전부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장기간 노출되면 강한 피부 자극과 천식,비염, 아토피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계면활성제가 우리가 매일 머리감을 때 사용하는 다수의 샴푸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샴푸없이 물로만 머리를 감는 노푸 방법을 사용하는 '노푸족'이 늘기 시작한 것 입니다.
게다가 노푸의 이점으로 탈모 예방과 머릿결 윤기, 두피 가려움증이 해결된다는 후기 효과가 퍼지면서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마음이 드셨을 것 입니다. 하지만 노푸 방법은 단지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씻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두피, 생활 환경, 앓고 있는 질병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노푸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올바른 방법을 숙지하지 않은 상태로 바로 샴푸없이 물로만 머리를 감기 시작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사항들을 완전히 읽어보시고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노푸란 영어의 부정 'NO'와 샴푸의 뒷 단어인 'POO'의 합성어로 샴푸 없이 물로만 머리를 감는다는 뜻 입니다. 샴푸에 있는 유해한 화학물질로 탈모, 두피 여드름, 간지러움, 인체의 악영향으로 인해서 노푸를 하게 됩니다.
저푸란 한자의 낮을 '저(低)'와 샴푸의 뒷 단어인 'POO'의 합성어로 평상시보다 머리를 감을 때 샴푸의 양을 줄이거나, 사용 횟수를 줄인다는 뜻 입니다. 샴푸를 갑작스럽게 쓰지 않게 되면 곤란하거나, 아예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노푸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샴푸 안에 있는 유해물질 노출 위험이 사라집니다.
샴푸 안에 있는 계면활성제 및 기타 유해물질로 인한 악영향이 사라지게 됩니다. 특히 샴푸에 있는 CMIT, MIT는 예전 가습기 살균제 논란을 일으켰던 성분이며, 염증, 가려움증을 유발하거나 호르몬 교란으로 자궁내막증을 유발하는 '파라벤', 모공을 막아 비듬, 탈모, 여드름을 유발하는 '실리콘' 등이 다수 속해져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탈모방지가 됩니다.
샴푸에 있는 라우릴황산나트륨과 라우레스황산나트륨은 머리카락과 두피 노폐물을 씻어내기 위해 포함이 되는데 두피까지 손상을 주게 되어 탈모, 비듬 등의 트러블을 발생하며 노푸, 저푸시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두피가 건강해집니다.
올바른 노푸 방법을 장기간 사용하면 두피 가려움증, 두피 자연보습 상태 유지, 피지량 자동 조절, 모발 윤기, 모발 탄력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4. 지출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노푸와 저푸를 하게 되면 샴푸 지출이 줄어들게 되어 돈이 절약 됩니다. 만약 샴푸의 유해성을 줄이고 모발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유해물질이 들어가지 않은 친환경 샴푸나 탈모 방지 샴푸를 사용할 경우 일반 샴푸의 비하여 가격이 비싸서 금액 부담이 심합니다. 그런데 노푸, 저푸를 통해서 효과 대비 샴푸 지출이 줄어들어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3주 간은 두피 및 모발 기름짐과 비듬이 심합니다.
머리를 자주 샴푸로 감았던 때의 두피 피지량 분비 조절이 샴푸를 사용하지 않을 때의 적당한 유지량을 맞추기까지 대략 3주정도가 걸립니다. 그래서 3주간 노푸를 하게 되면 두피 기름과 피지가 많이 나와 머리의 기름짐과 비듬이 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회생활을 하는 경우 3주간 머리 떡짐으로 인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이 때에는 노푸 방법을 사용하기 보다 샴푸를 조금씩 줄여가는 저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샴푸를 사용할 때보다 찝찝한 기분이 납니다.
노푸 방법을 사용하면 샴푸를 이용하여 머리를 감을 때보다 세정력, 냄새, 기름기 제거는 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로만 머리를 감거나, 저푸를 하게 되면 두피의 피지와 기름기가 완전히 제거되기는 힘들기 때문에 더 자주, 더 오래 머리를 꼼꼼히 감아주셔야 합니다.
1. 미온수 또는 온수로 두피를 마사지하듯이 꼼꼼히 씻어냅니다.
2. 물로만 씻기에 찝찝함이 있으시다면 저푸를 선택하시거나 샴푸 대신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합니다.
3. 적어도 하루 한번은 노푸로 머리감기를 해주셔야 하고, 가려움과 찝찝함이 심하다면 더 자주 감아주셔야 합니다.
4. 이마, 목 뒷쪽은 유분으로 인해서 트러블이 날 확률이 높으므로 꼼꼼히 씻습니다.
5. 머리를 말려주실 때 찬바람으로 말려주시면 탈모 방지 및 개운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6. 노푸 방법을 이용하는 3 주간은 되도록 유분이 많은 모발이 이마와 목 뒤에 닿지 않도록 묶어서 생활합니다.
7. 자주 머리를 참 빗으로 빗어 먼지를 제거하며 관리합니다.
찬물을 사용하면 기름기 제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미온수 ~ 온수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노푸 대체 방법으로 샴푸를 희석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노푸 방법으로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라는 소개가 많지만 성분상 머릿결이 망가질 수 있어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참을 수 없는 간지러움과 찝찝함을 느끼신다면 천연 샴푸 또는 천연 비누를 이용하셔서 머리를 감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개드린 올바른 노푸 방법을 1달 이상 사용하시면 자연적으로 피지분비량이 조절되어 머리 기름기가 조절되며 모발에 윤기 및 탄력 증가, 찝찝함과 냄새가 사라지게 됩니다.
1. 지루성 두피염과 모낭염이 있다면 노푸 전 치료를 받고 실시하셔야 합니다.
위의 두 병을 앓고 있는 상태로 노푸 방법을 시행하면 균이 증식하여 피부 염증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노푸를 하기전에 치료를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2. 두피가 심한 지성의 경우 노푸 방법을 시행한 초기에 심한 유분량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피가 건성이라면 샴푸의 간지러움증이 해결되며 적절한 유분량이 생성되어 노푸에 어려움이 적습니다. 하지만 두피가 지성이시라면 너무 많은 유분량으로 불편하여 노푸를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푸 선택 또는 샴푸 희석해서 이용하기,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머리를 감는 횟수를 늘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올바른 노푸 방법이더라도 1~2주간은 머리 기름짐과 가려움, 냄새가 있습니다.
샴푸 사용에 익숙해진 피지 분비량이 노푸로 맞춰지기까지 지성, 건성 두피 모두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4. 노푸는 모든 탈모를 방지해주지 않습니다.
샴푸의 화학성분으로 인한 탈모의 경우 노푸 방법을 시행하여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탈모의 경우 노푸를 한다고 해서 탈모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으로 유전인지 샴푸성분인지, 계면활성제 때문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