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모든 배터리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과 같은 전자 기기들은 충전 습관에 따라서 배터리 수명을 큰 폭으로 늘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전자기기에서 주로 쓰이는 리튬 배터리의 경우 충전용량을 최소 15% 이상, 최대 85%까지만 유지하는 것이 수명 연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즉 과방전 및 과충전 상태가 배터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으로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좋지 않은 습관이 됩니다.

 

이런 부분 때문인지 삼성에서는 갤럭시 배터리 충전은 85%까지 제한할 수 있는 배터리 보호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갤럭시와 충전기를 계속 꽂아놓는다고 해도 85%까지만 충전된 후 충전이 자동으로 멈춰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보통 우리가 다음 날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위해서 충전기를 꽂아둔 후 잠에 들게 되는데 이 경우 새벽에 스마트폰이 100% 완전 충전 후에도 계속 과충전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85%이상 배터리를 과충전을 하게 될 경우 배터리 내부 저항이 증가, 무결성이 저하되면서 수명이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삼성에서는 원래 노트PC에서만 연속 충전상태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던 기능인데 갤럭시 배터리 보호를 위해 85% 충전 제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배터리 수명 향상 효과를 위해서라도 적용하여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목차

1. 갤럭시 배터리 충전 85% 제한 설정 방법

2. 배터리 충전 용량 관리 어플 사용 방법

 

1. 갤럭시 배터리 충전 85% 제한 설정 방법

1. 갤럭시에서 설정 어플을 실행합니다.

 

 

2.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를 클릭합니다.

 

 

3. 배터리를 선택합니다.

 

 

4. 기타 배터리 설정을 누릅니다.

 

 

5. 배터리 보호의 우측 버튼을 눌러 활성화합니다.

6. 갤럭시 이제 배터리가 85%까지만 제한 충전됩니다.

 

갤럭시 배터리 85% 충전 제한 적용 후기

갤럭시 배터리 보호 85% 충전 제한 기능을 설정한 후 하루동안 사용해본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아무리 오랫동안 충전기를 갤럭시에 꽂아두어도 85%까지만 충전된 후 85% 배터리 상태에서는 충전 표시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서 이제는 안심하고 밤에 잠을 잘 때에 충전기를 꽂아두고 취침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항상 충전기를 꽂아둔 채 사용해본 결과 85%에서 84%로 배터리가 떨어지지 않고 항상 85% 상태가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노트북 등의 배터리 보호 시스템과 동일하게 지속적으로 85% 상태를 유지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은 충전기를 오랫동안 연결해서 사용해야 할만큼 스마트폰을 활용하시는 경우(네비게이션, 웹캠모드 등)에는 반드시 갤럭시 배터리 보호를 위해 85% 충전 제한 설정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평상시에는 항상 배터리 보호를 사용하고 간혹 외출 시간이 길어 배터리가 부족할 것 같을 때에는 배터리 보호 기능을 해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배터리 충전 용량 관리 어플 사용 방법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 어플과 프로그램으로 가장 유명한 AcuuBattery도 설치하여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충전 제한과 같은 기능의 경우에는 외부 어플/앱에서 관리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아큐배터리 어플에서는 최대 충전 용량을 관리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과 사용량 등을 정밀하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AccuBattery 앱을 설치합니다.

 

2. 배터리 인식 과정을 후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3. 설정하고 싶은 최대 충전 배터리 용량을 입력합니다.

 

아큐배터리 앱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최대 충전 용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90%, 85%, 80% 등) 최대 충전 용량을 지정하게 되면 스마트폰이 충전용량에 도달할 경우 여러번의 팝업 및 진동 알림을 보내주게 됩니다.

 

 

4. 배터리 현재 사용량과 수명을 확인합니다.

 

사용중에서는 현재 배터리의 잔류상태, 배터리사용량, 온도, 전압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명 부분에서는 설계용량 대비 현재 사용 가능한 추정 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아큐배터리를 설치한 후 곧바로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배터리충전량 대비 사용시간의 데이터를 토대로 배터리 수명을 추정하는 것이기에 짧게는 몇일, 길게는 1주일 정도의 시간 후 나의 갤럭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배터리 충전 제한 85% 설정 방법과 갤럭시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플을 소개드렸습니다. 배터리 보호를 위한 습관을 들이신다면 다른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동 모델 대비 더 오랜 시간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기에 꼭 위 두자기 방법을 활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