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킴닥터가 근시 난시 원시 차이점과 발생 원인, 치료 방법을 소개합니다. 눈이 정확하게 사물을 인지하지 못하는 의학적 용어들로 물체의 초점이 망막과의 거리에 따라서 의학적 구분을 하기 위해서 근시, 난시, 원시로 나뉘게 됩니다. 종류에 따라 원인과 치료 방법이 달라 구별하셔야 합니다.

 

초점은 빛의 반사로 눈으로 들어와서 카메라의 필름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망막에 상이 맺히게 되는데 이 망막에 정확하게 맺히지 않게 되면 물체를 인지하기가 어려워지게 되고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빛의 굴절을 이용해서 거리를 조절해주기 위해 망막에 상이 맺힐 수 있게 초점 거리를 조절하는 안경, 렌즈 등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대인이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TV는 눈의 피로와 시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근시 난시 원시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용어들의 정확한 개념을 알아보고 차이점을 구분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근시 난시 원시 차이점 이해하기

2. 근시 난시 원시 발생 원인

3. 교정 치료방법

 

근시 난시 원시 차이점 이해하기

근시(Nearsighted) 이해

근시란 정상 안구에 비해서 안구의 길이가 길어 망막에 맺혀야 하는 초점이 앞쪽에 맺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먼 곳이 잘 보이지 보이지 않으며 가까운 곳은 잘 보이는 질환입니다.

 

난시(Astigmatism) 이해

난시란 안구 표면이 고르지 못해 초점이 한 곳에서 맺히지 못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사물이 또렷하게 보이지 않고 흐리게 보이는 질환입니다.

 

원시(Farsighted) 이해

원시란 정상 안구에 비해서 안구의 길이가 짧아 망막에 맺혀야 하는 초점이 뒷쪽에 맺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으며 먼 곳은 잘 보이는 질환입니다.

 

근시 난시 원시 발생 원인

근시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영약적 요인

3. 잦은 근거리 작업

4. 스트레스

 

 

근시는 유전적 요인과 안구의 길이가 정상에 비해서 긴 경우에 발생하게 되며 후천적 요인으로는 영약적, 잦은 근거리 작업,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합니다. 현대에서는 근거리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스마트폰, TV를 오랜 시간 시청하기 때문에 근시의 발병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난시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안검하수

3. 부안검

4. 익상편

5. 안과 수술

 

 

난시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으로 부모가 난시가 있다면 자녀에게도 난시가 생기는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안검하수와 부안검과 같이 눈썹이 안구에 닿거나 눈꺼풀이 눈을 누르면 난시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에 익상편 안구 질환이나 안과 수술을 받은 뒤 난시를 앓을 수 있습니다.

 

원시 원인

1. 유전적 요인

2. 당뇨

3. 소안구 증후군

4. 암

5. 혈관문제

 

 

원시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안구의 길이가 정상에 비해서 짧은 경우에 발생하게 되며 의학적 질환의 당뇨, 소안구 증후군, 암, 혈관문제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학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극소수로 드뭅니다.

 

교정 치료 방법

근시 난시 안시 치료 방법

1. 안경

2. 콘텍트렌즈

3. 수정체 삽입술

4. 안내렌즈 삽입술

5. 레이저 각막 제거술

 

근시 난시 원시의 모든 질환은 굴절 장애로서 초점 거리를 조절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근시의 경우 오목렌즈로 교정하며, 원시의 경우 볼록렌즈로 교정, 난시는 원추형 렌즈 또는 하드 콘텍트렌즈로 교정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때 빠른 치료를 위해서 어린이의 경우 3세 ~ 4세경 시력검사가 가능하니 일찍 굴절 이상을 발견하여 교정하는 것이 빠른 적응이 가능하여 좋습니다.

 

*원시의 경우 노안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며 노안과 구별되는 점은 환자의 나이대로 고령인지 여부에 따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