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킴닥터가 집에서도 간단히 자가진단 해볼 수 있는 대장암 검사 키트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전세계에서 우리나라는 식습관, 비만, 흡연, 유전적 요인 등의 원인으로 대장암 발병률 1위 국가입니다. 5대 암중에서 특히 대장암은 조기 진단 가능성이 낮아서 검진 뒤 치료 예후가 좋지 못하며 장기 전이율이 높기 때문에 간암까지 전이될 수 있는 무서운 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장암의 특성으로 진단 당시 병기가 높아 대다수 3기 및 간 전이까지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서 대장암 사망률은 무척 높은 편 입니다. 그래서 대장암 조기 진단으로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 이 때 집에서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대장암 검사 키트의 이용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대장암 검사 키트는 분변잠혈 신속진단 유형이고 시중에서 크게 두가지로 구매,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주사 형태로 분변을 찍어 검사하는 래피젠의 대장암 검사 키트, 변을 본 변기물에 던져서 사용하는 수입원 메디퓨처의 이지디텍트 대장암 검사 키트가 있습니다. 두 종류 모두 변을 보고 난 뒤 2분 ~ 10분내로 대장암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정확도는 대장용종 70%, 대장선종 85% 초기 대장암 95%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 등 50여개국에 수출, 사용되고 있어 간단한 진단 키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진단 키트보다는 대장 내시경으로 암 검사를 하는 것이 훨씬 정확하지만 시간, 비용, 내시경거부감 등이 없이 집에서도 간단히 자가진단 해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킴닥터 또한 주기적으로 키트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목차

1. 래피젠 대장암 검사 키트 사용법

2. 이지디텍트 대장암 검사 키트 사용법

 

래피젠 대장암 검사 키트 사용법

래피젠 대장암 검사 키트 바이오크레디트 에프오비 제품은 분변 잠혈로 미세하게 섞여 있는 혈액 성분을 검출하여 소화관 출혈, 대장암 조기발견을 위한 선별검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가 암검진 사업에서 만 50세 이상 대상 검사를 진행한 뒤 Cut-off 수치를 기반으로 다른 위장관 출혈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추후 반드시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래피젠 대장암 검사 키트 살펴보기

검사 키트의 구성으로 채취 용기, 테스트 검사기가 동봉되어 있으며 뒷면에는 사용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사용시 주의 사항으로는 2일간 음주, 육류 섭취를 자제하시고 생리 및 치질이 있을 때에는 혈액 양성 반응이 나올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래피젠 대장암 검사 키트 사용법

1. 채취 용기 윗면의 뚜껑을 돌려서 엽니다.

2. 채변 스틱으로 분변의 각기 다른 분위를 4~5회 가량 찔러 분변을 채취합니다.

3. 분변이 묻은 채변 스틱을 검체 채취용기에 다시넣고 닫습니다.

4. 희석액과 분변이 혼합되도록 수회 강하게 흔들어 줍니다.

5. 채취 용기 아랫면 뚜껑을 돌리거나 부러트려서 열어줍니다.

6. 테스트기에 3방울 정도 떨어뜨립니다.

7. 10분 이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래피젠 대장암 검사 키트의 채변 스틱은 바로 세운 상태에서 뚜겅을 돌려 꺼내주셔야 내부에 있는 희석액이 밖으로 나오지 않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흔들어서 분변과 희석액이 혼합되었다면 반대편 부분을 잡고 꺽어주시면 떨어지며 입구가 열리게 됩니다.

 

물에 닿은 변은 래피젠 대장암 검사 키트 검사에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변기의 물을 모두 빼주신 뒤 변을 보시거나, 닦은 휴지에 묻어 있는 변에서 채취하시면 됩니다.

 

테스트기 끝쪽 S라고 적혀진 위치에 희석된 액체를 3방울 정도를 떨어트리면 되며 10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상단에서 C, T에 줄이 생기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독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레피젠 대장암 검사 키트 결과 판독 방법

C에 한줄이 생기는 것은 음성으로 대장암에 걸리지 않은 정상 상태입니다.

 

C와 T에 한줄씩 생겨 두줄이 보인다면 양성으로 대장암 위험이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셔서 내시경 검사를 권장드립니다.

 

T에 한줄이 생기거나, C와 T에 아무런 줄이 보이지 않는다면 테스트기의 문제 또는 사용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 입니다. 키트로 재검사를 권장드립니다.

 

이지디텍트 대장암 검사 키트 사용법

이지디텍트 대장암 검사 키트는 미국 식품의약국 FDA와 유럽공동체 CE에서 대장검사 시약 승인을 받은 제품이며 미국의 존스홉킨스병원, 시카고병원에서 임상시험 결과 정확도 대장용종 70%, 대장선종 85%, 초기 대장암 95%로 신뢰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구매는 약국에서할 수 있으며 장당 평균 7,000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1. 변을 본 후, 검사지를 변기 안에 떨어뜨립니다.

2. 숨은 혈변이 있으면 2분 안에 청록색 십자 모양이 검사지에 나타납니다.

3. 사용한 검사지는 휴지와 같이 변과 함께 물로 내려버립니다.

4. 1회 이상 청록색 십자 모양이 나타나면 전문의 상담하 대장내시경 검사를 권장합니다.

 

이지디텍트 대장암 검사 키트 사용 전 주의사항

변기를 변을 보기 전 깨끗이 물로 씻어 이물질이 없어야 합니다.

 

시험지는 대변과 접촉할 필요가 없으며 대변을 본 변기의 물에는 접촉해야 합니다.

 

청록색의 십자가가 나타나면 양성으로 대장암 위험이 있으며, 황색이나 노란색 십자가가 나타나면 음성으로 대장암 위험이 없다고 결과를 진단하시면 됩니다.

 

*적십자 권고사항에서도 대장암 진단 키트를 먼저 사용한 뒤 결과 양성 판정으로 이상이 있을 경우 내시경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밝히고 있는 만큼, 저렴한 가격과 집에서도 쉽게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는 대장암 검사 키트의 사용을 킴닥터 또한 권장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