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킴닥터가 공유기와 스위치 허브 차이점과 연결 방법을 소개합니다. 인터넷을 여러 대의 컴퓨터에 연결하고 싶을 때에는 유선 공유기를 구매하고 연결한 후 공유기 뒷에 있는 포트를 각 컴퓨터에 랜 선에 꽂으면 모두 기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결하고 싶은 장치가 많은데 반면에 랜선 포트의 갯수가 적을 때에는 공유기나 허브를 구매하게 되는데 저와 같이 기계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헷갈릴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모두 메인 인터넷 선을 연결하면 다른 포트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알겠는데, 왜 공유기와 허브로 구분되어 있고 가격은 왜 이리 차이가 나는지 의문투성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 공유기와 허브 차이를 명확하게 핵심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기와 스위치 허브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IP SHARE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두 대의 컴퓨터가 중복된 IP를 이용하게 되면 IP 충돌이 일어나서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해지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IP를 할당해주는 공유기의 존재가 필요한 것이죠. 이러한 기본 개념을 먼저 짚고나서 차이점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공유기와 스위치 허브 개념

2. 공유기와 허브 차이점과 연결 방법

 

공유기와 스위치 허브 개념

먼저 인터넷을 사용할 때에는 장치별로 IP주소가 달라야 합니다. IP주소는 장치들을 식별할 수 있는 고유의 주소이며 사용하는 장치별로 주소는 달라야 IP충돌이 발생하지 않고 원활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 장치의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각 IP주소를 다르게 IP SHARE를 해주는 공유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IP 공유기란

IP 공유기란 통신사 모뎀에서 인터넷 메인 랜선을 받고 다른 포트를 통해서 최대 255개의 장치까지 IP 주소를 할당해주는 장비입니다. 공유기를 보시면 다른 포트와 색이나 표시가 다른 하나의 WAN 포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곳이 모뎀에서 받은 메인 랜 포트를 꼽는 곳이며 다른 포트들에 컴퓨터와 같은 장치들과 랜선을 연결하면 모두 IP주소가 분배되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조사별로 IP주소는 다르지만 포트에 따라서 분배되는 IP주소를 보면 1~255까지 할당되어 사용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피타임의 경우에는 192.168.0.1 ~ 192.168.0.255 까지, 애니게이트의 경우에는 192.168.10.1 ~ 192.168.0.255 까지 할당받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는 IP공유기를 보면 포트가 일반적으로 4개이기 때문에 더 많은 랜포트로 인터넷을 사용할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스위치 허브가 필요하게 됩니다.

 

스위치 허브란

스위치 허브란 더 많은 장치를 이용하기 위해서 인터넷 IP를 분배해주는 장비입니다. IP 공유기가 최대 255개의 장비까지 주소를 할당해줄 수 있지만 포트의 갯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장치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싶다면 스위치 허브를 함께 구매하여 인터넷 환경을 구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컴퓨터가 많은 사무실에서는 이러한 스위치 허브 장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허브에는 메인 WAN 랜선 포트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포트든 인터넷이 연결되는 랜선을 하나 꽂으면 다른 모든 포트들은 장비를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공유기와 다르게 포트의 갯수가 6개에서 ~ 수십 개가 넘기 때문에 공유기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기와 허브 차이점과 연결 방법

1. 공유기는 IP를 할당하고 허브는 IP를 분배 함

IP주소가 같을 경우 다수의 장치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만약 메인 인터넷 WAN 포트를 스위치 허브에 직접 꽂을 경우 허브는 IP를 할당해서 주소를 달리해주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다른 포트에서는 인터넷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스위치 허브는 IP를 할당할 수 있는 공유기 후단에서 연결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메인 인터넷 WAN 포트 > 공유기 > 스위치허브는 모든 포트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

메인 인터넷 WAN 포트 > 스위치허브시 하나의 포트에서만 인터넷 사용이 가능

 

그래서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싶을 때에는 스위치 허브 이전에 공유기가 반드시 존재해야만 합니다.

 

2. 공유기보다 스위치 허브가 훨씬 저렴 함

공유기의 경우 IP 할당과 동시에 무선 와이파이 기능이 보통 함께 있기 때문에 가격이 허브에 비해서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찾아보니 4포트로 가장 저렴한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26,900원 이였습니다.

 

 

스위치 허브의 경우 IP 분배의 기능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포트 수가 공유기보다 많지만 가격은 매우 저렴합니다. 제가 찾아보니 가장 저렴한 허브의 경우 5포트에 1만원이 채 되지 않는 가격이였습니다.

 

그래서 여러 대의 장치에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 포트 수를 늘리고 싶으시다면 2 대의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1대의 공유기와 포트가 많은 스위치허브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허브는 공유기 포트의 갯수를 늘려주는 용도이기에 저렴하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쉽게 인터넷 연결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