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킴닥터가 정확한 타이레놀 복용량과 효능, 주의사항을 소개합니다. 타이레놀은 통증이 생기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진통제로 생리통, 두통, 치통 등의 모든 통증을 완화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진통제 중 가장 강력하다고 할 수 있으며, 편의점과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는 의약품 중 한가지 입니다. 타이레놀 효능은 해열과 진통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통증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출시 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현재 통증에 따라 이용해야 하는 제품군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반드시 타이레놀 복용량을 준수하셔야 부작용이 없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타이레놀은 7종의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성인용으로 4종, 어린이용으로 3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성인용의 경우 제품에 따라 지속형, 생리통 전용, 감기용 등 통증 상태에 따라 타이레놀 효능이 추가되는 형식이며 어린이용의 경우 먹기 쉽게 액체형, 젤리형 등으로 분류되는 형식입니다. 각 제품에 따라 타이레놀 복용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구매하신 타이레놀의 제품 종류를 꼭 확인하야 하며 복용 주의사항을 준수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 효능

2. 타이레놀 복용량

3. 타이레놀 부작용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 효능

1. 두통

2. 근육통

3. 허리통증(요통)

4. 가벼운 관절통

5. 감기

6. 치통

8. 생리통, 월경통

9. 해열 효과

 

타이레놀의 주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두통, 해열, 각종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위에 부담이 적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소염 효과가 없으므로 염증 감소 효과는 미미하며, 소염 효과가 없어 위장장애의 부작용이 적어 위 부담이 적은 이유입니다.

 

 

*타이레놀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은 복용 뒤 30분 후이며 최대 8시간까지 통증 완화와 해열 작용이 납니다.

 

타이레놀 복용의 장점

1. 위장 부담이 적습니다.

2. 소염효과를 제외한 아스피린의 대체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신장에 부담이 적습니다.

4. 60세 이상 고연령자도 복용이 가능합니다.

5. 고혈압의 환자가 복용이 가능합니다.

 

 

 

*타이레놀은 비마약성 제품으로 내성이 생기지 않습니다.

*타이레놀은 무카페인으로 불면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타에레놀 복용량

타이레놀 복용시 주의사항

1. 타이레놀은 빈속에 섭취가 가능합니다.

2. 어린이, 성인 의 권장량 이상을 복용 하시면 안됩니다.

3. 매일 세 잔 이상의 술을 마시는 사람이 복용할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피부발진이나 과민방응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지합니다.

5. 제품 설명서 상의 모든 환자, 증상 대상자는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어린이 및 영유아 타이레놀 복용량

1. 어린이 복용량을 측정할 때는 몸무게를 기준이며, 잘 알 수 없을 경우 연령을 기준으로 합니다.

2. 24시간 이내에 5회를 초과하여 섭취하지 않습니다.

 

어린이 및 영유아 타이레놀 복용량

어린이 타이레놀 복용량의 기준은 위 표를 따릅니다. 이 때 제품군에 주의하셔야 하며 영유아 및 어린이용인 현탁액, 80mg, 160mg 제품 군이여야 합니다.

 

 

 

*어린이용 타이레놀은 성인용과 달리 용량이 적게 조제되며 계량 도구를 사용하여 1회 권장 용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약은 하나만 사용하셔야 하며 동일 성분 제품을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만 2세 이하의 영유아의 경우 복용 전 전문의에게 먼저 상담하셔야 합니다.

 

성인용 타이레놀 복용량

1. 하루 최대 복용량은 4,000mg로 제한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복용 간격은 4~6시간 마다 2정으로 권장됩니다.

 

 

*복용량의 예시는 타이레놀 500mg 제품일 때 한 알에 500mg 임으로 일일 최대 복용량은 일일 8정 4,000mg가 됩니다.

 

두통과 다양한 통증에 도움되는 제품군은 타이레놀 500mg와 타이레놀 8시간이알서방정 입니다. 특히 이알서방정의 경우 8시간 동안 타이레놀 효능이 지속되며 하루 3번 복용으로 24시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리통 전용 진통제는 우번스타이레놀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월경 전부터 복용이 가능하며 파마브롬 성분이 함께 들어 있어서 생리통, 긴장증, 부종, 경령, 요통, 두통에 모두 효과적입니다.

 

감기 전용으로는 타이레놀콜드-에스정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종합감기약으로 기침, 발열, 코 막힘, 콧물, 감기 증상을 완화 해줍니다.

 

타이레놀 부작용

1. 임신 중 타이레놀을 20주 이상 장기 복용하면 주의력 결핍 장애 ADHD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술을 마신 뒤 복용할 경우 간에서 NAPQI 독성물질이 만들어져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타이레놀 코드 에스정의 경우 흥분제인 슈도에페드린 성분이 있어 도핑테스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4. 권장 복용량을 초과할 경우 심각한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복용시 ADHD 및 자폐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최대한 복용을 하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는 타이레놀을 장기복용하였을 때로 초기 복용시 주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술을 마신 상태에서 타이레놀을 복용하게 되면 독성물질이 만들어지며 간 세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숙취로 인한 두통시 타이레놀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시중에서 접할 수 있는 500개 이상의 약에서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는 약과 함께 타이레놀을 복용한다면 반드시 일일 타이레놀 복용량을 초과하지 않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