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스마트폰을 분실했다면 GPS 위치추적을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분실 기기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이나 삼성과 같이 스마트폰에 동기화된 계정들의 경우 위치정보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수시로 위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위성 및 주변 기기들의 GPS 정보 데이터를 토대로 위치를 특정하기 때문에 오차 범위가 극히 적어 정확한 스마트폰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씀드린 분실 상황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의 스마트폰에 위치추적 앱을 설치하여 부모가 수시로 자녀의 위치를 알아낼 수 있는 등 위치 데이터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노출에 위험할 수 있는데 어플리케이션의 설치나 계정 가입시 나의 GPS 위치정보 권한을 허용해주기만 하면 앱과 플랫폼에서 언제든지 나의 위치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스마트폰 위치추적 방지를 위하여 신뢰성이 없는 앱과 계정들은 모두 GPS 권한을 비허용해주었고, GPS 정보가 반드시 필요한 네비게이션과 같은 앱의 경우 어플 실행 후 사용시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설정만으로도 나의 프라이버시를 확실히 지킬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추가로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구글 계정을 반드시 로그인하여 사용해야하는데, 가입시 기본적으로 위치 정보의 권한이 허용되어 기기 찾기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기 분실시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만 다른 사용자에게 완전히 나의 스마트폰 위치추적을 피하게 만들고 싶다면 구글 계정의 GPS 위치 권한을 비허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스마트폰 GPS 위치정보 기능 비활성화하기

2. 위치 권한을 가진 앱 확인 및 권한 해제하기

3. 구글 계정 활동 및 위치 기록 끄기

 

스마트폰 GPS 위치정보 기능 비활성화하기

내가 원하지 않은 다른 사용자로 인한 스마트폰 위치추적을 피하고 싶다면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방법은 GPS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보통 GPS 사용 이후 기능을 비활성화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앱과 서비스에서 언제든 나의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볼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능을 해제해주기만 해도 어떠한 앱과 서비스도 나의 위치를 특정해낼 수 없게 됩니다.

 

1. 스마트폰의 상단바를 밑으로 내립니다.

2. GPS 위치 탭을 눌러 비활성화합니다.

 

위치 권한을 가진 앱 확인 및 권한 해제하기

다양한 권한들을 허용해야지만 설치가 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습니다. 이 때 전혀 기능과 관계없는 나의 연락처나 위치정보를 요구하는 앱들이 있는데,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삭제를 하거나 불필요한 권한들을 해제하여 나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나의 설치 앱 중 위치 정보를 가져가는 앱의 목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들만 유의하여 사용하신다면 스마트폰 위치추적을 대다수 피할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위치 탭을 누릅니다.

3. 앱 권한을 클릭합니다.

 

 

4. 항상 허용됨 및 사용중에만 허용됨 앱 목록을 확인합니다.

5. 앱을 클릭하고 위치 엑세스 권한을 항상 확인 또는 거부로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위치추적 피하기 위해서는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신뢰되지 않는 앱은 완전히 삭제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앱을 삭제하지 않을 것이라면 항상확인: 앱을 실행한 후 GPS 기능을 요구할 때마다 항상 확인 또는 거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부: 선택시 해당 앱에서는 나의 위치정보 데이터를 언제나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6. 최근 위치 요청 앱을 확인합니다.

7. 사용한 적이 없음에도 위치 정보를 가져가는 앱을 선택합니다.

8. 권한을 누릅니다.

 

 

9. 위치를 누르고 엑세스 권한을 항상 확인 또는 거부로 변경합니다.

 

설정에서 간편하게 Google 위치 기록 해제하기

1. 설정 > 위치 탭에서 위치 서비스 : Google 위치 기록을 누릅니다.

2. 현재 로그인된 구글 계정을 선택합니다.

 

 

3. 위치 기록을 비활성화합니다.

 

※ 구글의 위치기록이란 특정 Google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자가 기기를 가지고 이동하는 장소를 저장하여 맞춤설정된 지도, 방문한 장소를 바탕으로 한 추천 등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위치추적을 피하기 위해선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계정 활동 및 위치 기록 끄기

위에서는 간단하게 구글의 위치기록을 해제할 수 있었지만 앱 및 활동기록의 위치 정보 수집을 비활성화시킬 순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방법으로 구글 계정 활동과 위치기록을 완전히 해제해주어야만 스마트폰 위치추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앱을 실행합니다.

2. 구글 사이트에서 로그인된 구글 계정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3. Google 계정 관리를 누릅니다.

 

 

4. 데이터 및 맞춤설정 탭을 클릭합니다.

5. 활동 제어 아래에서 웹 및 앱 활동과 위치 기록을 선택합니다.

 

 

6. 웹 및 앱 활동과 위치 기록을 모두 비활성화합니다.

 

목차로 소개드린 3개의 방법을 이용하면 완전히 스마트폰 위치추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어떠한 앱과 로그인된 계정 서비스에도 스마트폰의 위치 데이터를 수신할 수 없으므로 위치추적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명한 대기업의 앱 서비스의 경우에도 고객 데이터의 유출에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위치정보 권한을 항상 허용해주는 것보다 항상 확인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