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킴닥터가 정확한 손가락 뼈소리 나는 이유와 원인, 그리고 문제점을 소개합니다. 손가락 마디 관절을 꺽어서 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사름들에게 손가락 뼈소리를 내는 이유를 물어보면 '시원하다', '안하면 허전하다'라는 대답을 들을 수 있는데 어렸을 때부터 손가락을 꺽으며 소리를 내다보니 습관화가 된 것입니다. 사실 시원하게 느끼는 이유는 소리가 나서가 아닌, 손가락을 꺽으면서 근육 스트레칭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손가락을 꺽으면 크게 뼈소리가 나는데 혹시 뼈가 부러지거나, 뼈의 위치가 바뀌면서 나는 소리가 아닌가하고 걱정이 들 때도 있으실텐데 이것은 소리가 나는 이유가 아니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정확한 원인과 이유는 본문에서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손가락 뼈소리를 내면 좋지 않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 '관절염의 원인', '손가락 마디가 굵어진다'가 대표적이였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확한 사실이 아닌 부분이 있으며 정도에 따라서 전혀 심각하지 않을 수 있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원인과 계속해서 손가락 뼈소리를 냈을 때 악영향까지 모두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손가락 뼈소리가 나는 이유 원인

2. 손가락 뼈소리 악영향

 

손가락 뼈소리가 나는 이유 원인

모든 인체의 관절은 인대, 근육, 힘줄이 존재하며 원활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관절 안을 자세히 살펴보면 윤환관절이 존재하여 뼈의 움직임을 위해서 일정 공간을 가지고 있고 자세하게는 윤활액, 관절공간, 윤활주머니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가락의 관절을 힘으로 잡아당기거나 꺽을 때 뼈가 벌어지게 되며 활액 내 빈 공간이 생기고 이 공간이 순간적으로 생성 및 소멸 때 나는 소리가 손가락 뼈소리의 원인입니다.

 

현재 논문을 읽어보면 손가락 뼈소리 이유는 활액 내 빈공간이 생성되었을 때 나는 소리이다와 빈공간이 급속히 붕괴가 되면서 발생한다가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손가락 뼈소리 원인이 관절의 빈 공간이 생겨나서 발생하는 것은 맞지만 정확한 원인 규명은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그 이유는 손가락 뼈소리는 0.001초내에 발생하는데 현대 MRI 등의 영상장치는 이 찰나의 시간을 추적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손가락 뼈소리 악영향

손가락 뼈소리를 많이 내면 관절염에 걸릴 수 있다?

손가락을 게속 꺽어 뼈소리를 장기간 내면 관절염이 생긴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러한 뼈소리와 관절염에 대한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한 도날드 운거 박사는 50년간 최소 36,500회로 왼손을 꺽으며 소리를 내었는데 관절염 검사 결과 왼손과 오른손이 별차이가 없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결과들을 보더라도 손가락 뼈소리와 관절염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뼈소리를 많이 내면 손가락이 굵어진다?

손가락 뼈소리를 많이 내면 손가락은 두꺼워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뼈 자체가 커지는 것이 아닌 손 관절막이 뚜거워지고 인대가 늘어나면서 손가락이 굵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손가락을 많이 꺽어 소리를 낼수록 이 전의 반지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손가락 변형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