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가 정확한 눈에 실핏줄 터졌을때 원인과 빨리 실핏줄을 없애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눈의 실핏줄이란 거울을 봤을 때 동공 주변의 흰자에서 출혈이 발생해서 혈액이 고여 투명한 결막애 그대로 보여지는 것을 의미합니다.의학적 용어로는 결막하 출혈이라고도 하며, 해석 그대로 결막 아래에 출혈이 발생한 것으로 통증이나 증상이 없어 환자 스스로 거울을 보았을 때 눈에 실핏줄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이 아닌 다른 피부에서 피하출혈이 발생하면 보라색의 멍이 들게 되는데 눈의 실핏줄 터졋을때도 멍과 동일하나 결막은 투명하기 때문에 출혈로 발생한 피가 바로 보이게 됩니다.
특히 눈에 있는 모세혈관은 연약하기 때문에 자주 실핏줄을 볼 수 있어 심각한 증상이나 전문적인 치료가 불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도에 따라서 심한 경우 특별한 원인이나 질병일 가능성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보았을 때 외관상 더 피로해보인다거나 건강이 좋아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눈에 실핏줄 빨리 없애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의 모세혈관은 연약하기 때문에 기침, 재채기, 높은 산의 등산, 다이빙,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등 순간적인 신체 압력으로도 출혈이 발생해 실핏줄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혈압이 정상 평균보다 높은 고혈압을 앓고 계실 경우 훨씬 더 실핏줄 증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을 이용해서 눈을 자주 비빌 경우 모세혈관이 터져 실핏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눈이 자주 간지러우시다면 결막염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렌즈나, 다른 충격으로도 발생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구가 건조하면 결막에 있는 혈관이 공기중에 쉽게 노출되는데 이 때 자극과 확장을 통해 충혈되며 실핏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눈을 사용하게 되면 눈이 건조해지고, 스트레스를 통해서 혈압까지 상승하여 출혈이 더 잘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직장인의 경우 과로, 밤을 세는 경우 쉽게 눈 실핏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때는 증상이 심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2주에서 3주내에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출혈이 발생하면 우리 피부에서는 출현된 피를 천천히 다시 흡수를 하기 때문에 치료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핏줄을 빨리 없애고 싶으시다면 효과적인 아래의 4 가지 방법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온찜찔과 찜질방, 사우나는 피하고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실핏줄을 빨리 없애는 방법입니다. 특히 초기에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며 깨끗한 수건을 얼음물에 적시고 하루 10분, 2~4회 정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을 해주게 되면 혈관을 수축해주고 안구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안약은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자극성 출혈을 줄여주고, 결막염등을 완화해주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약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실핏줄을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독서 등으로 눈을 사용할수록 실핏줄이 잘 생기며 이미 생긴 실핏줄이 증상이 쉽게 호전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용 중간중간마다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실핏줄이 있을 때에는 과음과 흡연 또한 줄여주시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됩니다.
안구 피로 회복 방법
① 먼곳과 가까운 곳을 번갈아 응시합니다.
② 1시간 작업 후 1시간동안 눈을 감고 휴식합니다.
③ 눈을 비비는 것이 아닌 눈 주변을 마사지 합니다.
④ 한곳을 오래 볼 때에는 자주 눈을 깜빡여 건조함을 줄입니다.
눈이 가렵고 눈곱이 많이 낀다면 결막염이 의심되며 반드시 안과를 방문하여서 치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렌즈로 인한 상처, 강한 외부의 자극등으로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 때 출혈이 심할 수 있고 이 경우에도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의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