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사업자가 있다면 거래처에서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완납증명서를 통해 회사가 공급하는 물품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여 입찰 참가가 가능하거나, 회사의 지불 능력, 신용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증빙 자료이기도 합니다. 지방세와 국세 납세증명서는 발급일부터 유효기간까지 체납액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0일입니다. 참고로 국세와 지방세를 분류하는 이유는 세금 담당 기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국세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교육세, 교통 에너지 환경세, 농어촌트별세, 관세가 있으며 중앙정부에서 부과하여 징수하는 세금입니다.

 

지방세는 취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지방소비세, 지방교육세, 공동시설세, 지역개발세, 담배소비세, 주민세, 지방소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도축세, 주행세가 있으며 각 지역의 지방자치단체가 과세하는 세금입니다.

 

최근에는 부동산에서 세입자 임차인이 집주인에게 필수로 받아야 하는 서류로 인식되고 있는데 세금체납 사유를 인한 압류로 공매에 넘어갈 수 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완납증명서로 세금 납부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해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2.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3. 민원증명을 클릭합니다.

 

 

4. 민원증명신청 목록에서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누릅니다.

 

 

5. 제출처를 클릭합니다.

 

 

6. 금융기관, 외교부/재외공관, 관공서, 조합/협회, 거래처, 학교, 기타 중에서 선택합니다.

7.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8. 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발급번호를 누릅니다.

 

 

9. 상단 프린터 탭을 눌러 국세 완납증명서를 인쇄 출력할 수 있습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주의사항

국세 납세증명서는 발급일 현재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납세증명서의 기본 유효기간은 30일입니다.

만약 증명서 상에 유효기간이 30일 미만으로 표시*될 경우, 고지된 국세가 있을 수 있으므로 납부할 세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에서 체납세금을 납부할 경우 납세증명서 발급에 3~4일 이상 소요될 수 있으니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1. 정부24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3.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선택합니다.

 

 

4.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5. *표시된 필수 입력사항을 확인하고 모두 기입합니다.

 

사업자구분, 법인명,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여도 미입력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 뒤 기입 바랍니다.

 

 

6. 증명서 사용목적을 선택하고 대금 지급자를 입력합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의 대금 지급자는 본인 이름이나 회사의 경우 회사명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7.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8.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처리상태 하단의 문서출력을 누릅니다.

 

 

9. 상단 프린터 탭을 누르면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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