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가 폐암 자가진단 방법으로 손가락 핑거클러빙 테스트 및 진단리스트를 소개합니다. 폐암은 현대에 들어서 담배가 보편화되면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폐암은 다른 암들에 비해서 나중에 진단으로 밝혀지는 경우가 많고 치료가 어려워서 암 발생률은 전체 2위이지만 사망률은 1위입니다. 그래서 폐암 초기증상을 알 수 있는 핑거클러빙 테스트와 폐암 자가진단 리스트를 통해서 빠르게 진단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담배를 피고 계신 흡연자의 경우 남성의 경우 85%, 여성의 경우 47%가 폐암의 원인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폐암 자가진단을 정밀하게 해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폐암이란 폐 및 기관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며 주위 조직을 파괴하고 계속 자라나 호흡을 방해하고, 통증이 수반되면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앞서 말씀 드렷듯이 폐암의 진단은 징후가 뒤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5년 생존율이 14%에 불과한 암 사망률 1위입니다. 킴닥터가 소개드리는 정확한 핑거클러빙 테스트를 진행해보신 뒤 자가진단 문항 리스트를 확인하신 뒤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해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핑거클러빙 테스트란 손가락으로 가볍게 할 수 있는 폐암 진단 방법입니다. 폐암 환자 중 35%에서 핑거클러빙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폐암 진단 방법으로 유명합니다. 원리는 폐암이 발생할 경우 산소가 원활히 공급되지 못해 손끝이 부풀어 오르게 되고, 폐에 있는 악성 종양으로 손톱 호르몬을 방해하기 때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핑거클러빙은 양쪽 검지를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샴로트의 창문 테스트(Schamroth`s window)로도 알려져 있는 유명한 테스트입니다.
1. 양쪽 검지 손톱을 서로 마주하도록 맞댑니다.
2. 다이아몬드 모양이 생기지 않으면 폐암 가능성이 있습니다.
√ 핑거클러빙 테스트로 다이아몬드 모양이 보이지 않더라도 폐암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폐암환자의 35%에서 발견되는 흔한 테스트이지만 오차 범위가 있을 수 있으며, 심장질환, 결핵 등의 환자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폐암 자가진단을 위해서는 아래의 리스트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얼굴이나 목이 자주 붓습니다.
2. 구토나 구역질 증세가 자주 있습니다.
3. 식욕이 없으며 체중이 계속 감소합니다.
4. 숨이 자주 차며 호흡시 걸리는 소리가 납니다.
5. 기침시 가래나 피가 나올 때가 많습니다.
6. 기침과 가래가 자주 납니다.
7. 피부색이 검붉게 변합니다.
8. 최근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진 적이 있습니다.
9. 두통, 어깨 통증, 흉통 증세가 있습니다.
10. 목이 자주 쉬고 목소리가 이상할 때가 있습니다.
위의 10가지 폐암 자가진단 중 5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폐암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흡연자라면 금연이 필수입니다.
2. 폐활량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자주 합니다.
3. 사과를 자주 섭취합니다.
4.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는 채소를 섭취합니다.
5. 적절한 실내 습도로 폐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폐암 발생의 원인 1위는 담배입니다. 반드시 금연을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금연 시 다시 정상적인 폐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금연 후 신체변화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폐에 좋은 운동을 자주 해주시고, 사과를 자주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에는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케르세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폐암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해주는 미역, 다시마, 시금치, 단호박, 당근 등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폐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실내와 실외 온도 차이는 5도 이상 나지 않게 조절하며 주기적으로 창문울 열어 환기 시켜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