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킴닥터가 정확한 고기 먹으면 설사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소개합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을 많이 먹은 뒤에는 배가 아프고, 항상 설사가 나오신다면 걱정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잦은 회식으로 고기를 많이 먹게 되기 때문에 다음날 수시로 화장실을 가게 되지는 않을까 걱정부터 들게 됩니다. 또한 참기가 힘든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고기를 적게 먹어야 하지 않을까하는 고민이 들기도 합니다. 건강검진을 받아도 고기 섭취 알레르기나 대장과 관련된 의심 질환이 없을 경우에도 고기를 먹으면 설사를 왜 하게 되는지 궁금하셨을 것 입니다. 사람마다 원인이 다를 수 있겠지만 대다수 분에게 포함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이기 때문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고기 먹으면 설사하는 이유

2. 고기 섭취시 설사를 예방 방법

 

고기 먹으면 설사하는 이유

고기 먹으면 설사를 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이기 때문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복통, 복부의 불편함, 설사를 하게 되는 복합적 증후군인데 기름기가 많은 고기류를 많이 섭취한 경우 대장이 과민하게 반응하여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며 설사를 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을 가지고 계시다면 고기류뿐만 아니라 유전적 요인이나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위장 염증 등에도 대장이 과민하게 반응해서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장 민감도가 정상인들에 비해서 높기 때문에 자주 가스가 차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의심되더라도 염증이나 궤양 증상은 없으며 단순 대장 기능 이상이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음주, 흡연,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피해주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아니더라도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기에는 지방이 많이 포함이 되어 있는데 탄수화물, 단백질에 비해서 소화가 가장 느리고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 위산과 효소가 가장 많이 분비되야 합니다. 그래서 운동이 적어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현대인들의 경우 위 자극, 소화불량 등을 통해서 설사를 하게 되는 것 입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지 않는 사람이 갑작스럽게 많은 양의 고기를 먹게 되는 경우 몸에서는 다량의 지방이 익숙하지 않아 높은 확률로 설사를 하게 됩니다. 지방 및 단백질을 분해하는 핀크레아틴이나 키모트립신이 일반적인 사람보다 적게 분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기 안에 있는 방부제, 항생제 등의 섭취 또는 덜 익힌 고기의 섭취로 배탈이 나서 설사가 유발될 수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기 섭취시 설사를 예방하는 방법

1. 고기는 충분히 익혀서 섭취합니다.

제대로 고기를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섭취를 할 경우 식중독과 함께 복통 및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기는 충분히 익히시고, 유통기한이 지난 유제품 류 등의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주기적으로 고기를 소량씩 섭취합니다.

고기를 자주 섭취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지방과 단백질의 분해가 정상인에 비해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고기를 소량씩 먹어가면서 몸 안에서 지방과 단밸질을 수월하게 소화할 수 있는 몸의 상태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적당량의 육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영양적으로도 권장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기름기가 너무 많은 고기의 지방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기름기는 장의 균형을 방해하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기를 먹을 때 기름기가 많은 비계 부위는 제거한 뒤 섭취하며 살코기 부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기 요리 방식을 기름기가 적은 수육, 찜 등으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4.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관리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확실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물이나 생활습관 변화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규칙적이고 영약이 좋은 식사를 해주시고 스트레스를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너무 맵거나 짠 음식은 최대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식이섬유 및 고섬유질이 많은 음식으로 토마토, 사과, 콩, 당근 류를 드시면 됩니다. 만약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면 합성아편제를 복용하여 장 수분 흡수와 괄약근 강화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 카페인이 많은 커피, 밀가루, 알코올 섭취는 가급적 피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무산소 운동인 걷기, 뛰기를 통해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