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킴닥터가 정확한 사랑니 발치 후 음식과 양치 주의사항을 소개합니다. 구강 수술 중에서 대표적으로 수술을 받는 환자 수가 많고 중요도가 높은 것이 사랑니 발치술입니다. 엑스레이 및 CT 촬영을 통해서 사랑니의 모양새와 성장시 문제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될 경우 발치를 하게 되는데 적게는 한 개에서 많게는 양옆 위아래까지 4개를 발치하게 됩니다.

 

사랑니는 위치상 양치질이 쉽지 않아 위생관리가 어려워 염증, 충치가 발생하기 쉽고 다른 이빨을 밀어내 치열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서 발치를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음식물의 섭취와 양치질로 인해 봉합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들을 참고하셔서 빠른 치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5가지

2. 사랑니 발치 후 음식과 식사 방법

3. 사랑니 발치 후 양치 방법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5가지

1. 수술 이후 거즈 2시간 강하게 물기

지혈을 위해서 수술이 끝나고 거즈를 2시간동안 강하게 물고 있어야 합니다. 침과 피가 나더라도 뱉을 경우 상처 봉합 부위가 벌어질 수 있어 삼키거나 입에서 흘러나올 때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2시간동안 거즈를 물었음에도 지혈이 되지 않고 피가 난다면 1시간을 더 물어보는게 좋으며, 그래도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치과에 다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완전히 아무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어서 대략 일주일정도 소량씩 출혈이 있는 것은 정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2. 3일간 냉찜질하기

사랑니 발치 특성상 발치 직전보다 2일 내지 3일간 붓기가 심해지고 통증이 심합니다. 그래서 차가운 얼음을 감싼 수건등으로 발치 부위를 반복적으로 냉찜찔 하는 것이 붓기와 통증완화에 좋습니다. 냉찜질 방법은 얼음팩을 턱에 10분간 대주셨다가 10분을 다시 쉬면서 반복하시면 됩니다.

 

3. 처방약 정확하게 복용하기

사랑니 발치 후에는 상처부위 염증 가능성이 높고,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항생제와 진통소염제가 함께 처방됩니다. 의사의 진단하에 받으신 복용 방법을 꼭 준수하는 것이 좋으며, 제대로 약을 먹지 못한다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참을 수 없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 복용 뒤에도 통증을 참을 수 없을 경우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4. 심한 운동과 사우나 하지않기

심한 운동과 사우나는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완전한 지혈 전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4일 정도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샤워시에는 미지근한 물로 씻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일주일동안 술과 담배 하지않기

발치 부위가 완전히 봉합되지 않은 일주일간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게 되면 이물질이나 발암물질이 들어갈 수 있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상처 부위의 치유에 영향을 미쳐 회복까지 기간을 늘리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식과 식사 방법

1. 2일간 부드러운 음식 먹기

발치 수술을 받은 뒤 초기에는 완전히 아물지 않아 딱딱한 음식이나 자주 씹어야 하는 식사를 할 경우 봉합 부위가 터져 심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이후 2일간은 죽이나 스프를 드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너무 뜨거울 경우 수술 부위에 좋지 않기 때문에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서 사랑니 발치 후 음식의 선택시 너무 맵거나, 거칠은 음식을 피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7일간 빨대 사용하지 않기

빨대로 인해서 입 안의 압력이 발생하면 지혈이 되지 않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나 음료수를 드실 때에는 빨대를 이용하지 않고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랑니 발치 후 양치 방법

1. 2일간 수술 부위 양치하지 않기

아직 제대로 지혈 및 봉합이 되지 않은 사랑니 발치 부위는 2일간 칫솔질을 하지 마시고, 가그린이나 소금물을 이용해서 가볍게 헹궈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일 이후에는 상처 부위도 가볍고 부드럽게 닦아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무리해서 이물질 제거하지 않기

사랑니 발치 후 일주일 뒤에는 봉합 실을 제거하지만 발치 위치에는 아직 잇몸이 차오르지 않아 구멍이 남게 됩니다. 이 후 음식물 섭취등으로 수술 부위에 이물질이 끼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억지로 빼려하지 마시고 물로 가그린을 자주 하셔서 이물질이 자연스럽게 빠지도록 유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다시 차오르는데는 최대 2개월이 걸릴 수 있으므로 사랑니 발치 후 양치시에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