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닥터 건강생활

킴닥터가 정확한 손톱 세로줄 원인과 쉽게 없애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리 몸의 건강 적신호를 파악하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빠르고 쉽게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손톱의 색과 모양으로도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 입니다. 손톱은 윤기가 나면서 투명한 분홍색이여야 하고 부드러운 것이 최상의 건강상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손톱의 색상이 이상하거나 특히 손톱 세로줄, 가로줄, 검은줄이 생겨났다면 건강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빠른 치료와 해결이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미용상 손톱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아 손톱 세로줄과 같은 줄이 생겨나는 현상이나 색상 변화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지만 남성의 경우 손톱을 확인하는 경우가 적어 증상을 파악하는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목차

1. 손톱의 정의

2 손톱 세로줄, 가로줄, 검은줄 원인

3. 빠르게 손톱 줄무늬 없애기

4. 손톱 건강 자가진단 방법

 

손톱의 정의

손톱의 주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톱의 두께는 0.6mm 정도가 일반적이며 한달에 평균 2mm가 자라 밑부터 윗까지 전부 자라는데 6개월정도가 소요됩니다.

 

발톱이 윗부터 아래까지 전부 자라는 기간이 24개월 정도임을 본다면 성장속도가 4배이상 빠르며, 일반적으로 속도의 성장세는 0세에서 30세까지 빠르며 30세 이후부터는 노화로 인해 자라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물건을 짚는 등의 중요 활동을 주로 하는 손의 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주고 색상과 모양으로 건강 상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가로줄, 검은줄 원인

손톱 세로줄 원인

1. 영양불균형

2. 근육 위축

3. 노화

4. 경계선 피부질환

5. 흑색종

6. 건선

7. 만성피로

8. 자극과 손상

 

손톱 세로줄 원인의 대부분은 ① 영양불균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여 발생하거나 무리한 다이어트가 원인입니다. 특히 손톱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이 부족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아연이 결핍하였을 때도 발생하는데 아연은 세포의 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결핍시 원활한 손톱 설장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③ 노화로 인하여 손톱의 성장세가 둔해지며 약해지는 30대 이상부터는 손톱 세로줄이 생길 수 있으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 ④ 경계성 피부질환이나 ⑤ 흑색종으로도 손톱 세로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세로 줄무늬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흑색종의 경우 멜라닌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손톱 세로줄의 간격이 4mm 이상이거나 모양세가 마름모 꼴이라면 의심해볼 수 있으니 검사를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만약 손톱의 줄무늬와 더불어 울퉁불퉁한 표면상태라면 ⑥ 건선의 의한 현상일 가능성이 높으니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외에도 ⑦ 만성피로나 빨래와 같은 생활 ⑧ 자극과 손상 및 직업적 특성으로 손을 많이 써야 하는 경우 손톱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 가로줄 원인

1. 노화

2. 자극과 손상

3. 만성질환

4. 피로 스트레스

 

손톱 가로질 원인은 세로줄과 다르게 ① 노화로 인한 손톱의 약화 현상과 일반적인 ② 자극과 손상으로 생겨난 것이 대다수입니다. 손톱 가로 줄무늬가 생겨난 대부분의 환자가 만성질환을 앓고 있을 때 주로 발견할 수 있으며, 피로와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일 때에도 생겨날 수 있습니다. 현재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이지만 손톱 세로줄과 달리 위험성이 적습니다.

 

손톱 검은줄 원인

1. 흑색종

2. 상처

3. 색소침착

4. 무좀 곰팡이균

5. 전신질환

 

손톱 검은줄 원인으로 ① 흑색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검은줄이 주변으로 확장되어 커지거나, 줄무늬의 경계가 흐려지며 퍼지는 상태 및 통증과 염증을 수반하는 경우, 밑으로 혈액이 보이거나 유전적으로 가족이 흑색종을 앓았던 경우가 흑색종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의심이 되는 경우 병원에서 정확한 조직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② 상처로 인해서 피가 나온 경우 손톱 아래에 흑색의 줄무늬가 생길 수 있으며 ③ 색소침착이 발생되는 피로, 임신, 만성 질환을 앓을 때에도 손톱 검은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④ 무좀 곰팡이균에 감염되었을 때에도 검은줄이 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빠르게 손톱 줄무늬 없애기

1. 영양섭취

2. 손톱 영양제

3. 매니큐어

4. 만성피로, 만성질환

5. 손상 줄이기

 

① 영양섭취는 손톱 세로줄, 가로줄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때 섭취해야 하는 것은 철분, 아연, 단백질이며 모두 건강한 손톱을 만드는데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섭취시에는 몸 속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섬유질이 높은 음식과 커피, 초콜릿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손톱 영양제 또는 ③ 매니큐어 등을 발라서 손톱의 건조를 해결한다면 갈라짐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의 부족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으며, 곰팡이와 세균을 제거해줍니다. 도포된 영양제와 매니큐어가 손상을 흡수하여 손톱 세로줄, 가로줄을 없애는데 좋습니다.

 

④ 만성피로와 만성질환으로도 손톱의 줄무늬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만성질환의 치료로 줄무늬를 없애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⑤ 손상 줄이기를 위해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할 때에는 장갑을 끼는 것이 좋으며, 손톱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항상 짧게 깍아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건강 자가진단 방법

손톱 모양 확인하기

손톱 세로줄, 손톱 가로줄, 손톱 검은줄 모양이 있다면 위 목차에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손톱 눌러보기

손톱을 눌러서 분홍색으로 돌아오는 속도를 확인합니다. 느린 속도로 분홍색으로 돌아온다면 혈관계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톱 색상 확인하기

건강한 손톱은 분홍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홍색이 아니라면 색상별로 아래의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붉은색: 중풍, 고혈압, 심근경색

흰반점 또는 푸런빛: 호흡기 질환, 간 기능 문제

자주색 또는 검은색: 혈액순환 기능 문제

노란색 또는 녹색: 당뇨병 초기 증세

 

*건강한 손톱 아래 반달부분은 연분홍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달부분은 혈관이 많이 분포하며 신진대사를 책임지고 있어 연분홍색이 아닌 청색의 색이라면 심장에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